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써먹는 정보

에어컨 인버터 확인 방법

반응형

 

요근래 폭염이 지속되고 있는데 에어컨을 에어컨을 항상 켜두기에는 전기료가 걱정되어 껐다 켜길 반복합니다.

에어컨은 냉매방식에 따라 인버터와 정속형이 있는데 동일한 시간을 사용하더라고 인버터가 상대적으로 전기료 절감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버터가 더 절약적인 이유

겨울에 집에 따뜻해졌다고 해서 보일러를 끄진 않습니다. 집을 나갈 때도 외출모드로 맞춰 열이 계속 흐르도록 하는데 이것이 더 절약적이기 때문입니다. 인버터 에어컨 방식도 이와 유사한 개념입니다. 일단 집의 온도를 한번 냉각시키고 나면 그 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인버터 에어컨은 전력 사용량을 최대한 줄입니다. 즉 실외기의 속도가 알아서 천천히 줄어들죠. 반면에 정속형 에어컨은 집이 냉각되어도 실외기는 계속 같은 속도로 회전합니다. 이것이 인버터와 정속형의 차이이며, 계속 같은 속도로만 회전하는 정속형은 전기료가 상대적으로 많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인버터 확인방법

1.     생산년도: 최근에 제조된 에어컨은 대부분 인버터입니다. 인버터 에어컨은 2011년도부터 보급화되기 시작했기 때문에 그 이전에 에어컨을 구매한 가정은 대부분 정속형 에어컨에 해당됩니다.

2.     에너지효율등급: 인버터 에어컨은 에너지효율등급이 1등급입니다(간혹 저가형으로 3등급이 있기도 합니다.)

 

 

 

 

       3.   에어컨에 부착된 에어컨정보: 냉방능력 또는 정격능력이 정격/중간/최소로 구분되어 있으면 인버터입니다. 정속형은 저런 개념이 없습니다(인버터에 정격/최소정도만 표시하기도 합니다.)

 

 

 

 

 

4.     모델명으로 확인: 아래 내용에 해당되면 인버터

          

          - 삼성모델명 여덟번째 자리에 숫자 7 또는 9(삼성 무풍에어컨 AR15N5170HZ)

 

          - LG전자모델명 두번째 또는 세번째 자리에 W 또는 Q(LG 휘센 FQ17V8KWC2)

 

          - 위니아모델명 세번째 자리에 V 또는 W(대유위니아 WRV11ABH)

 

          - 캐리어모델명이 C로 시작하면 세번째자리에 V, 그 외 다섯번째 자리에 V(캐리어 CPV-Q161PM)

 

그래도 확인이 어려우시다면 구입사의 고객센터로 전화하여 모델번호를 불러주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