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써먹는 정보

성년의 날 유래와 선물

반응형

2018 5 21일은 성년의 날입니다. 현재 미성년자는 만 19세 미만인 자를 지칭하고 있으며, 19세 이상이 되면 선거권 취득과 흡연, 음주 등의 자유가 부여됩니다. 성년의 날을 축하해주기 위해 주변에서 장미, 향수, 키스 등의 선물을 해주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성년의 날은 고려시대의 성년례(成年-)에서 유래

고려 광종16(서기965)에 세자 유에게 원복(元服)을 입힌 데서 비롯된 성년례는 그 이후 조선시대에 중류 이상으로 보편화 되었습니다. 1973 3 30일 법정 기념일로 제정됐으나 두 번이나 기념 일자가 변경되었고, 1975년부터  ‘5월 셋째 월요일로 성년의 날이 지정되었습니다.

 



성년의 날 선물


성년의 날 대표적인 선물은 장미, 향수, 키스 입니다. 각각 모두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장미는 성인이 된 이에게 열정과 사랑이 지속되길 바란다는 의미로, 향수는 아름다운 향기가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의미로, 키스는 성년이 된 만큼 책임감 있는 사랑을 하라는 의미에서 선물한다고 합니다.

향수에 대한 종류는 제 블로그 내 링크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2018/05/16 - [알아두면 써먹는 정보] - 향수의 종류(EDT, EDP)와 보관 방법




각 국의 성년의 날


우리나라만 성년의 날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은 5월 셋째 일요일을 성년의 날로 정했으며, ‘시민의 날이라 부릅니다. 선거권을 가지게 된 성년들을 축하하는 파티를 엽니다. 일본은 매년 1월 둘째 주 월요일을 성인의 날로 지정하였는데요. 남자는 정장을 입고 여자는 일본 전통 의상인 기모노를 입고 각종 성년 축하 파티에 참여하거나 기념사진을 찍습니다. 아들에게는 지갑을 딸에게는 핸드백을 선물하며, 재물운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복 돈을 넣어주기도 합니다.

중국의 성년의 날은 5 19일로 중국 전통의상 치파오를 입고 각 지역 축하 행사에 참여하며 이 날을 기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