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써먹는 정보

가습기 종류와 정수기물을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

반응형

겨울철은 건조한 날씨와 난방기구 사용 등으로 집과 사무실의 공기가 건조해집니다. 이에 따라 가습기가 필요로 하게 되는데요. 가습기의 종류를 알면 나에게 맞는 가습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 종류와 장단점

가습기는 그 방법에 따라 초음파, 가열식, 복합식, 자연식으로 구분됩니다. 각 장단점을 파악하여 장소나 환경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게 초음파 가습기입니다. 초음파 진동자로 물을 작은 입자로 쪼개어 분사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가격이 저렵하고 전략량 대비 가습량이 풍부합니다. 가열식에 비해 세균 번식이 쉬워 청소를 자주 해야하고 세균이 생긴다면 이 세균과 함께 증기에 배출될 수 도 있습니다.

가열식 가습기는 물을 가열해 수증기 형태로 분사하는 방식입니다. 가열하기 때문에 따뜻한 수증기가 배출됩니다. 하지만 초음파 가습기에 비해 전략량 대비 가습량이 부족한 편이고 가열에 의한 화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아이가 있는 집안에서는 조심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복합식 가습기는 초음파 가습기와 가열식 가습기의 특징을 혼합한 방식입니다. 가열 과정을 거친 후 진동자가 작동해 분사하는 방식입니다. 살균 효과가 높고 가습량도 풍부하며 화상 염려도 없다. 다만 반대로 초음파와 가열식의 단점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진동자 주변은 세균 번식이 쉽고 전략소모가 많습니다.

자연식 가습기는 물을 자연적으로 증발시키는 방식입니다. 가습 효과가 비교적 크지 않고 전력소모도 적은 편이다. 상대적으로 소음이 크고 가격도 제법 나갑니다. 주기적으로 필터를 교체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 외 천연 가습기가 있습니다. 집안에서 빨래를 널어놓은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숯은 세척한 뒤 하루정도 말려서 그릇이나 통에 담아 반절 정도 물에 잠기도록 보관한다. 행운목 등과 함께 사용합니다.

펠트지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 물에 담가두면 사무실에서 인테리어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가습기에 정수기물은 왜 안될까?

가습기에는 정수기 물보다 수돗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유인즉, 수돗물은 기본적으로 염소 등의 소독성분이 있는 반면에 정수기 물은 식음을 위해 이러한 소독성분을 모두 필터링하기 때문인데요. 소독성분이 없는 정수기 물은 시간이 경과할 수록 세균 번식이 오히려 쉽기 때문에 가습기에는 수돗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습기는 얼굴 가까이 두기 보다는 사람이 있는 곳에서 조금 떨어지고 높은 곳에 있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