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구매예정이신분들이 가장먼 보게 되는 내용이 바로 차량제원표인데요. 다양한 용어들로 인해 차량을 처음 구매하시는분들은 정확한 의미를 알기 어렵습니다만, 한번 보고 나면 쉽게 이해가 가능합니다.
제원이란?
자동차에 관한 전반적인 치수, 무게, 기계적인 구조, 성능 등을 수치로 나타낸 것으로 ISO를 비롯해 각국에서 공업표준을 통해 이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자동차 관리 법과 한국공업규격(KS)에 자동차 제원에 대한 용어가 설명되어있습니다. 사람으로 비유하면 사람의 키와 몸무게, 나이, 100m 달리기 능력 등등에 대한 신체표라고 보면 되실 듯 합니다.
외형에 대한 제원
1.전폭 : 차 중심선에서 좌우로 가장 바깥쪽으로 튀어나온 부분의 거리
2.전고 : 타이어의 접지면과 지붕의 가장 높은 부분 사이의 거리
3.전장 : 차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앞뒤로 가장 튀어나온 부분의 거리
4.윤거 : 좌우 타이어 간의 거리
5.축간거리(휠베이스) : 앞바퀴 중심과 뒷바퀴 중심 사이의 거리, 휠베이스가 길수록 실내공간을 넓게만들기 용이합니다.
<출처. 현대자동차>
성능에 대한 제원
1.배기량(cc): 자동차 엔진이 연료를 소모하는 양
-배기량이 크면 클수록 속력이 빠르고 힘이 좋아지는 대신 연비효율은 낮아집니다.
2.최고출력(ps/rpm): 출력은 동일시간 동안 발휘할 수 있는 힘을 나타내기 때문에 자동차 최고속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여러 요인에 따라 상이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최고출력이 높을수록 최고속도가 빠릅니다.
3.최대토크 : 엔진의 회전력이 가장 강할때의 힘
-토크는 순간적으로 내는 힘, 즉 정지상태에서 출발하는 힘과 주행 중 가속능력과 연관이 있습니다.
4.연비(km/L): 연료 1L당 주행거리
-연비가 높을수록 효율이 좋습니다.
참고, 타이어 수치 보는 방법
ex) 225/40/18 91H
225 : 단면폭(mm) - 지면에 닿는 타이어 단면의 넓이
40 : 편평비(%) - 단면 폭에 대한 높이의 비율(낮을수록 승차감은 떨어지지만 코너링성능은 향상됩니다)
18 : 림 직경(인치)
91 : 하중지수 - 타이어 개당 운반가능한 최대 하중
H : 속도기호 - 하중을 운반할 수 있는 최대속도를 기호로 표시
(T : 190km/h H : 210km/h W : 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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